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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출전 용병 숫자에 관해(그리고 기타 건의사항)
작성자 소위5하이델 작성일 2008-05-03 17:15 조회수 506
 <본문>
 로사는 용병 교체 기능으로 한번에 조종하는 용병은 하나 뿐이지만 보유한 용병 수에 따라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여러 용병을 사용함으로써 각 용병의 단점을 보완하여 근접과 원거리의 균형잡힌 플레이와 많은 데미지를 입히는 콤보로 캐릭터를 하나 쓸 때 보다 큰 힘을 발휘합니다. 한 명의 플레이어가 하나의 역할을 맡는 것이 아닌, 다수의 용병을 보유한 플레이어가 많은 역할을 해내는 게임이 가능한 것이 현재 로사의 모습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4:4 게임을 하더라도 레드 팀은 플레이어 한 사람 마다 용병이 세 명씩 있고, 블루팀은 용병이 한 명씩 있다면, 레드팀은 용병의 숫자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이긴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블루팀 보다는 유리할 것입니다. 물론 팀 게임에선 팀플레이가 중요하지만, 용병을 하나밖에 가지지 않은 사람은 앞에 나가서 싸우거나, 뒤에서 마법을 써서 보조하거나, 대치한 상황에서 견제하는 여러 역할 중 캐릭터에 따라 한 가지 역할에 특출날 수 밖에 없는 반면에 여러 용병을 보유한 플레이어는 상황에 따라 여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보유한 용병 종류와 숫자를 플레이어 인원 수와 같이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표시하여, 팀 간의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방법으로는,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의 용병 수를 모두 같게 제한하는 것입니다. 서로가 사용하는 용병 숫자를 같게 한다면, 매번 돈이 부족하여 용병을 하나밖에 사지 못하는 플레이어와 여러 용병을 사용하는 플레이어가 같은 용병 수로 보다 공평한 게임이 가능합니다. 
 만일 모두 한 가지 캐릭터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룰로 게임을 진행한다면, 한 사람 당 한 가지 역할을 맡음으로 보다 캐릭터의 특색이 두드러지는 게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각 팀의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용병의 총합 수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 전 출전할 용병의 숫자나 종류를 팀원과 상의하여 정한 후 그 숫자만큼 각각 사용해 게임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캐릭터 선택과 한 사람 당 배분하는 용병 숫자에서 전략적이며 팀플레이가 요구되어 보다 지능적인 게임이 될 것입니다.
 이 방법은 보스 레이드 게임 시에 다수 쪽은 각각 사용 캐릭터 수를 하나로 제한하여 데스매치 때 절대적으로 불리한 보스를 위하여 어드밴티지를 주어 보다 공평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그 전에 보스 레이드 게임에는 시간이 다 되어도 데스매치라고 체력이 사라지는 일이 없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간추림>
 *게임 사작 전 각 플레이어가 가진 용병의 종류와 숫자 표기를 바람.
 *방장이 각 플레이어가 가진 용병 숫자를 모두 같게 제한하는 기능 추가를 바람.
 *방장이 각 팀의 용병 수 총합을 제한하는 기능 추가를 바람.
 
 <기타 건의사항>

 *보스레이드 게임 시에는 데스매치 떄 플레이어의 체력이 사라지는 룰이 적용되지 않았으면 함. 보스가 머릿수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하므로.
 *전투에서 방장이 팀을 섞는 기능을 추가해주었으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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